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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즈니스커뮤니케이션(3판)

저자
임창희,홍용기
발행일
2021 년
ISBN
978-89-6821-124-9
정가
32,000 원
페이지
486
도서소개

비즈니스 세계의 커뮤니케이션은 더욱 복잡하고 많은 지식이 필요하다. 이 책에서는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난해한 이론에서 최근의 주제까지 그 원리와 주장들을 모두 실어 두었다. 기존의 교과서들이 지나치게 특정 분야의 전문적인 내용만을 다루었다면 이 책은 개인, 집단, 조직이라는 각각의 차원에서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모습을 조망하였다.
이번 3판은 모두 13개 장으로 구성하여 전반부는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및 모형을 설명하였으며 후반부는 실제 적용사례를 중심으로 편성하였다. [그림]과 [표] 이외에도 [이야기] 공간을 마련하여 흥미로운 사례나 도움이 되는 글들을 삽입하였고, 특히 3판에서는 각 장별로 [수행과제]를 마련하여 학생들이 배운 내용을 복습하고 응용하는 차원에서 연습문제와 토론주제들을 삽입하였다.

목차

제1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이론

제1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초

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이란?
(1) 비즈니스의 이해
(2)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2.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
(1) 필수 활동
(2) 개인과 조직의 성공
(3) 경영자 역할

3.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역할
(1) 개인차원에서의 기능
(2) 조직차원에서의 기능

4.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에 관한 관심
(1) 페욜의 주장17
(2) 바나드의 주장18

수행과제

제2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접근법과 모형

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접근법
(1) 기계론적 접근법
(2) 심리학적 접근법
(3) 해석-상징적 접근법
(4) 체계-상호작용 접근법

2. 커뮤니케이션의 모형
(1) 고전적 관점
(2) 현대적 관점
(3) 상호교류분석

3.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1)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2) 공식·비공식 커뮤니케이션 네트워크
(3) 커뮤니케이션의 방향

수행과제

제3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유형과 매체

1. 내부 커뮤니케이션
(1) 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
(2) 비공식 커뮤니케이션 채널

2. 외부 커뮤니케이션
(1) 외부와의 공식접촉
(2) 외부와의 비공식접촉

3. 커뮤니케이션 매체
(1) 언어 커뮤니케이션
(2) 비언어 커뮤니케이션

수행과제

제4장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효율화 방안

1.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의 기본요소
(1) 부호화
(2) 메시지
(3) 채널
(4) 해독
(5) 피드백

2. 커뮤니케이션 방해요인
(1) 개인적 방해요인
(2) 조직적 방해요인

3. 효율적 커뮤니케이션 방안
(1) 커뮤니케이션 갭 극복방안
(2) 커뮤니케이션 향상방법
(3) 조직 내 커뮤니케이션 개선방안
(4) 커뮤니케이션 원칙

4. 효과적인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공개적인 커뮤니케이션
(2) 윤리와 커뮤니케이션
(3) 문화 간 커뮤니케이션의 이해
(4)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숙달

수행과제

제2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실무

제5장 개인, 집단, 조직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개인 커뮤니케이션
(1) 커뮤니케이션과 ‘나 메시지’
(2) 자아개념 : 당신은 누구입니까

2. 집단 커뮤니케이션
(1) 집단 커뮤니케이션의 내용과 효과
(2) 집단토론의 문제점과 해결책

3. 소집단회의
(1) 집단역동성의 이해
(2) 회의 준비
(3) 효과적인 회의

4. 조직 커뮤니케이션
(1) 조직 커뮤니케이션의 기능
(2) 사내 커뮤니케이션 향상방법

수행과제

제6장 문화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조직생활에서의 문화차이
(1) 문화의 이해
(2) 문화차이와 행동

2. 문화차이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지각과 해석의 차이
(2) 몸동작과 시·공간의 차이
(3) 언어사용의 차이
(4) 고배경문화와 저배경문화

수행과제

제7장 정보통신기술과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현대기술과 커뮤니케이션
(1) 정보통신기술
(2)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 IoT)
(3) 4차 산업혁명
(4) 미래와 의사소통2
(5) 전달방식의 다양화
(6) 문서 커뮤니케이션과 기술발전
(7) 개별 커뮤니케이션과 기술발전

2. 전자 커뮤니케이션과 미래
(1) 전자 커뮤니케이션의 유형
(2) 디지털과 커뮤니케이션
(3) 전달방식의 혁신
(4) 인공지능과 커뮤니케이션

수행과제

제8장 서비스와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1. 서비스와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1) 서비스의 이해
(2)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정의
(3) 고객과의 효율적인 소통
(4) 서비스 커뮤니케이션 역량

2. 서비스 커뮤니케이션의 표현과 전달
(1) 발음의 정확성
(2) 적절한 어휘의 선택
(3) 어법에 맞는 표현
(4) 유사언어의 활용

3. 컨택센터 서비스의 역량
(1) 환경의 이해와 고객지향성
(2) 비전과 계획수립을 위한 개념적 사고
(3) 최고경영진과의 관계
(4) 고객관계의 구축과 강화
(5) 혁신의 주도자 역할

4. 서비스 커뮤니케이션과 고객 이해
(1) 고객형태의 파악
(2) 고객만족을 위한 전사적 품질경영
(3) 고객만족을 위한 가치경영

5. 서비스품질과 커뮤니케이션
(1) 서비스품질 평가기준 : 서브퀄
(2) 말콤 볼드리지 상

수행과제

제9장 말하기와 발표

1. 말하기
(1) 말하기 요령
(2) 설득력 있게 말하기
(3) 청취하기
(4) 회의에서 말하기

2. 발표하기
(1) 1단계 : 구체적인 주제 선택
(2) 2단계 : 목적을 분명하게
(3) 3단계 : 핵심 강조사항 개발하기
(4) 4단계 : 중심사상 만들기
(5) 5단계 : 전달내용을 돕는 다양한 재료들 수집하기
(6) 6단계 : 중심사상 구성하기
(7) 7단계 : 발표 리허설
(8) 8단계 : 발표에서 제대로 전달하기

3. 발표의 준비
(1) 발표의 기본규칙
(2) 발표계획 수립

4. 발표의 단계
(1) 서론
(2) 본론
(3) 결론

5. 효율적인 발표
(1) 성공적인 발표방법
(2) 유의사항
(3) 질의응답과 끝맺음
(4) 시각자료의 이용

수행과제

제10장 쓰기와 보고서 작성

1. 쓰기의 기술
(1) 효율적인 문서표현
(2) 문장 및 단락의 표현

2. 비즈니스 메시지 만들기
(1) 좋은 메시지 완성하기
(2) 좋은 메시지가 중요한 이유
(3) 좋은 메시지 만드는 법
(4) 영문서의 작성

3. 단문보고서 작성
(1) 보고서 작성방법
(2) 단문보고서 작성계획
(3) 단문보고서의 구성
(4) 보고서와 연구제안서 작성방법

4. 장문보고서 작성
(1) 보고서 작성단계
(2) 문제의 정의
(3) 이슈 선정과 계획서 작성
(4) 조사의 실시
(5) 자료의 분석과 해석
(6) 조사보고서 작성

5. 사업계획서 작성
(1) 사업계획서 작성의 기본
(2) 기안용지 작성법
(3) 센스 있는 사업계획서 쓰기
(4) 사업계획서의 중요항목

수행과제

제11장 취업 인터뷰

1. 인터뷰 준비
(1) 인터뷰 절차
(2) 채용조건
(3) 지원자의 점검사항
(4) 인터뷰를 위한 준비
(5) 인터뷰 진행 시 유의사항
(6) 인터뷰 관련 서신

2. 비즈니스 인터뷰
(1) 비즈니스 인터뷰 유형
(2) 인터뷰 계획

3. 모의면접
(1) 이력서와 자기소개서 작성기법
(2) 면접의 이해
(3) 면접의 방법
(4) 면접에 대한 기본태도
(5) 기업이 찾는 인재상
수행과제

제12장 스피치 커뮤니케이션

1. 스피치 딜리버리의 중요성
(1) 불안 극복하기
(2) 상황에 맞는 적절한 톤(tone) 정하기
(3) 언어와 스타일(style) 고려하기
(4) 비주얼 보조물 삽입하기
(5) 시간 준수하기
(6) 전달방법 선택하기
(7) 발표 도중에 전달자의 성격 투사하기
(8) 연설 전체과정을 연습하기

2. 스피치의 종류
(1) 상황에 따른 스피치
(2) 목적에 따른 스피치

3. 효과적인 스피치
(1) 효과적인 스피치 조건
(2) 효과적인 스피치 기술
(3) 자신 있는 스피치

수행과제

제13장 토론과 상담

1. 토론의 절차와 방식
(1) 토론의 과정
(2) 토론의 조건
(3) 토론의 구성
(4) 토론의 핵심

2. 상담이란?
(1) 주목과 경청, 그리고 이해
(2) 문제해결과 행동
(3) 직접대면
(4) 피드백

3. 상담 스킬
(1) 경청스킬
(2) 질문하는 스킬
(3) 반응 보이는 스킬

수행과제

저자소개

임창희

서강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경영학과에서 석사학위(인사·조직)를 취득한 후 프랑스 정부 장학생으로 도불하여 엑쌍프로방스(Aix-en-Provence)대학의 경영학부(Aix-Marseille Ⅲ-IAE)에서 박사기초학위(DEA)를 받고 국립파리돌핀대학(Paris National University-Ⅸ Dauphine)에서 경영학 박사학위(인사·조직전공)를 취득한 후 30여 년간 홍익대학교 경영학부 교수로 있으면서 대학원장, 경영대학원장, 세무대학원장, 중앙도서관장으로 봉사하였으며 현재 명예교수로 재직 중이다. 프랑스 HEC(Hautes Etudes Commerciales)대학의 연구교수로 있기도 하였으며 한국인사조직학회 편집위원장, 한국윤리경영학회와 한국인적자원관리학회 부회장, 한국경영학회 국제교류위원 이외에도 주요 학회의 이사직을 역임하였고 기업과 정부의 자문위원, 평가위원 등으로 활동하였다. 저자의 박사학위 논문은 우수논문으로 파리시 교육감(Rectorat de Paris) 상을 받았으며 그 후 프랑스 SEDEIS경제지, Personnel지 등을 비롯하여 60여 편의 논문을 국내외 학술지에 게재하였다. 「조직행동」, 「경영학원론」, 「조직론」, 「인적자원관리」, 「인간관계론」, 「리더십」 등 대학교재 이외에도 저자의 「한국형 팀제」는 장기간 베스트셀러로 수년간 우리나라 정부조직과 기업 전반의 변혁을 이끌었으며 이어서 「한국형 팀제를 넘어서」를 출간하였고「스마트 학습조직」, 「360도 다면평가」, 「실행의 리더십」을 번역하였다.

홍용기

1964년 서울에서 태어나 홍익대학교에서 경영학으로 학사, 석사,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인사조직을 전공하였으며, 미국 Ohio State University 직무분석전문가(DACUM)과정을 수료하였다. 샌디에이고 주립대학(SDSU) 교환교수로 있으면서 리더십, 조직개발, 기업문화 등 조직행동 분야를 연구하였다. 대한경영정보학회 회장, 한국고등직업교육 평가인증원 평가팀장, 고등직업교육 연구소 소장, 학술종합정보원장, 기획처장으로 활동한 바 있다. 현재 대림대학교 경영학과 교수로 있으면서 인사관리, 조직론, 조직행동론, 비즈니스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분야에서 강의와 연구를 담당하고 있다. 지금까지 『리더십: 이론과 실제』, 『인간관계론』, 『인적자원관리』, 『산업조직심리학』, 『조직론』 등의 대학교재를 비롯하여 『성공으로 가는 경영학(Milestones in Management)』, 『비즈니스 기 살리기(The Mentor 15 Keys to Success in Sales, Business and Life)』 등의 번역서를 출판하였고, 다수의 학술논문을 발표하였다.